인쇄 목록
제공일자 2018-12-06 자료구분 보도자료
담당자 정희옥 전화번호 032-440-3977
제공부서 문화관광체육국 문화예술과 업무분야 -
제목 기획)“생활 속에서 즐기는 문화와 여가” 2018년 천개의 문화 오아시스 성과보고회
부제목 - 라이브공연+사진관, 섬마을 문화공간, 실버들의 추억극장 등
첨부파일
(1)2. 천개의 문화 오아시스 성과보고회.. 2022년 1천개 조성 목표.hwp
(1)2-1. 천개의 문화 오아시스-올해 대표 공간 사진자료.zip
20181206_144205.jpg
천개의 문화 오아시스-성과 보고회 사진.zip
보도내용
- 올해 57개 시민문화공간 조성... 2022년 1천개 목표
○ 인천광역시(시장 박남춘)는 6일 인천문화예술회관 국제회의장에서 문화공간 운영주체 57명과 자문단, 권역별 매니저 등 1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‘천개의 문화 오아시스 성과보고회’를 개최했다고 밝혔다.

○ 이번 보고회는 ‘천개의 문화 오아시스 사업’의 그간 활동경과를 공유하는 자리로, 올해 조성된 57개 문화공간 및 프로그램을 소개하는 홍보영상과 각 군․구별 사례를 발표하고 천개의 문화 오아시스 인증현판을 전달하는 행사가 진행됐다.

○ 천개의 문화 오아시스 조성사업은 시민이 문화예술 활동의 객체에서 주체로 변화하고, 문화에 대한 관심뿐만 아니라 참여에 대한 욕구가 늘어감에 따라 시민들이 일상에서 쉽게 문화예술을 누릴 수 있도록 생활 속 문화공간을 조성·지원하는 사업이다.

○ 시는 민간에서 운영하는 갤러리, 까페, 음악클럽, 서점, 공방 등의 작은 문화공간과 지하철 역사, 지하보도, 도시공원 등 공공시설의 유휴공간 등이 시민 누구나 문화예술 활동을 할 수 있는 공간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이에 필요한 프로그램 운영비와 수선비를 지원하고, 네트워크 및 컨설팅을 지원한다.

○ 그간 사업 성과로는 ▲사업설명회 및 3차 종합심사를 거쳐 최종 선정된 57개 오아시스 문화공간에 대해 프로그램 운영, 공간 구성 등 맞춤형 전문 컨설팅을 지원하고 ▲네트워크 워크숍을 5회 개최하여 오아시스 운영주체 간 필요한 정보와 아이템, 경험과 노하우 등을 공유하는 기회 제공 및 ▲권역별(5개) 거점 문화공간을 선정해 생활문화 네트워크 및 커뮤니티가 강화되는 기반을 마련했다.

○ 권역별 오아시스 문화공간을 살펴보면,

- 중구 ‘버텀라인’에서는 생활문화동아리 ‘라이브 사진관’을 만들어서 음악을 좋아하고 사진을 좋아하는 사람들이 모여 전문작가에게 카메라와 사진에 대해 배우고, 버텀라인 라이브연주를 사진에 담아 갤러리 지오에서 인천생활문화예술동아리축제‘원데이페스티벌’전시회도 진행한 바 있다.

- 동구의 실버세대를 위한 극장인 ‘추억극장 미림’은 실버세대 여가문화를 선도하고 각 세대간 이해와 소통의 가족문화공간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. 류석현 음악평론가와 협력을 통해 다양한 장르의 음악을 어르신들에게 선보여왔고, 극장 속 작은 극장 형태의 ‘미림극장, 두 번째 숲’을 만들어서 단편영화 감독들의 작품을 전시하는 공간으로 활용하고 있다.

- 미추홀구 ‘대안공간 커뮤’에서는 맞벌이 가정의 아동 청소년들을 위한 놀이문화공간 및 전시·공연 등 프로그램과 맞벌이 부모를 대상으로 육아지원 및 부모 힐링교육 활동을 진행하여 지역주민들의 소소한 커뮤니티 공간으로 자리매김했다.

- 남동구 ‘협동조합 마중물 문화광장 샘’은 책과 문화가 있는 복합문화공간으로 ‘이상이 일상이 되도록 상상하라’라는 키워드를 바탕으로 지역 주민들에게 김이곤 감독의 토크콘서트, 오케스트라 음악공연, 캘리그라피 전시회, 독서 토론회, 동화책 구연, 역사문화탐방 등 다양한 문화예술 프로그램을 제공하여 지역 내 문화플랫폼 역할을 했다.

- 강화군 ‘아삭아삭 순무게스트하우스’에서는 문화예술이 상대적으로 취약한 강화지역 주민들을 대상으로 강화 주민의 삶과 이야기를 담은 사람책 라디오(팟캐스트)를 운영하고, 음악·시낭송·힙합·댄스 등 직접 보고 즐기는 오픈 라디오 공연을 진행하는 등 강화 주민들과 문화예술을 매개로 소통의 광장을 만들어 왔다.

○ 시는 민간에서 운영하는 작은 문화공간과 지하철 역사, 지하보도, 고가도로 하부공간 등 공공시설 유휴공간 등을 활용한 문화예술공간(문화 오아시스)을 2022년까지 1천 개 이상 늘려갈 계획이다.

○ 윤병석 시 문화예술과장은 “천개의 문화 오아시스 사업이 사막의 생명을 지켜주는 오아시스처럼 인천시민의 삶에 문화감성과 에너지를 불어넣는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한다”며 “조성된 공간들이 생활밀착형 문화공간으로 정착될 수 있도록 오아시스 문화공간을 적극 지원하고 함께 협력해 나갈 것”이라고 말했다.

※ 관련 사진 별첨 : 천개의 문화 오아시스 공간
■ 주요 오아시스 공간 연락처(별도 문의 및 인터뷰 가능)
인쇄 목록