인쇄 목록
제공일자 2017-10-12 자료구분 보도자료
담당자 정선영 전화번호 440-3243
제공부서 국제협력담당관 업무분야 -
제목 유엔거버넌스센터(UNPOG) 인천 이전 업무 개시
부제목 - 공공행정 역량강화 수행, 오는 12월 개소식 예정, 15개 국제기구 인천에서 활동 -
첨부파일
3. 유엔거버넌스센터(UNPOG) 인천 이전 업무 개시.hwp
보도내용
○ 인천광역시(시장 유정복)는 국제기구인 유엔거버넌스센터(UNPOG, 원장 정재근)가 10월 12일 서울에서 송도에 있는 G타워로 사무실을 이전하고 업무를 개시했다고 전했다.

○ 유엔거버너스센터는 아시아태평양 정보통신교육원(UNAPCICT)과 함께 2006년 우리나라에 설립된 최초의 UN산하기구로 공공행정 역량강화를 위한 연구, 조사, 교육업무 등을 담당해 오고 있다. 현재 13명이 근무하고 있으며, 내년에는 21명까지 확대될 예정이다.

○ 그동안 서울에 사무소를 두고 있었으나 지난 2016년 7월에 있었던 정부와 유엔본부간 거버넌스센터에 대한 2단계 업무추진을 위한 협정서 체결을 앞두고, 인천시가 적극적으로 유치활동을 벌여 같은 해 6월 2일 뉴욕 유엔본부에서 인천시와 행정자치부, 국제연합 3자간 『유엔 거버넌스센터 운영에 관한 약정』을 체결하고 송도로 사무소를 유치한 바 있다.

○ 인천시대를 맞게 된 유엔거버넌스센터는 앞으로 2030까지 UN의 지속가능개발 목표(Sustainable Development Goals) 달성을 위한 회원국 거버넌스 역량강화는 물론, 국가 및 지방자치단체의 행정 우수사례를 발굴하여 회원국 간 공유하는 플랫폼으로 활발한 활동이 기대된다.

○ 유엔거버넌스센터는 오는 12월초 UN사무차장과 정부기관, 인천시장 및 국제기구대표 등을 초청하여 개소식을 갖고, 300여명이 참가하는 국제심포지엄을 개최하는 등 활발하게 활동할 계획이다.

○ 한편, 유엔거버넌스센터 이전으로 국내 최다인 9개의 UN산하기구를 포함한 15개의 국제기구가 자리하게 된 인천 송도는 국제기구 중심도시로서의 위상이 더욱 강화되었고, MICE산업 등 지역경제 활성화도 기대된다.
인쇄 목록