인쇄 목록
제공일자 2019-06-12 자료구분 보도자료
담당자 김영양 전화번호 032-440-2749
제공부서 보건복지국 보건정책과 업무분야 -
제목 인천시, 의료기관 감염관리 역량 강화 교육 실시
부제목 관내 요양병원 감염관리실 근무자의 감염관리에 대한 인식개선과 역량강화를 위한 교육
첨부파일
(1)4. 인천시, 의료기관 감염관리 역량 강화 교육 실시.hwp
보도내용
○ 인천광역시(시장 박남춘)는 최근 의료관련 감염관리 증가가 우려되는 상황에서 관내 요양병원 감염관리실 근무자들을 대상으로 감염관리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개선과 감염관리 역량강화를 위해 6월 12일(수), 오후1시30분부터 오후6시까지 송도컨벤시아에서 「2019년 의료기관 감염관리 기본교육」을 실시하였다.

○ 의료관련 감염 예방관리 종합대책(‘18~‘22)에 발맞춰 인천시와 감염병관리지원단이 주최/주관하여 진행하는 교육으로 노인인구 및 만성질환자 증가, 항생제 오남용 등으로 의료관련감염 증가가 우려되는 상황에서 요양병원 근무자들의 감염사고의 심각성과 감염관리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개선을 통해 감염관리 역량강화로 이어지는 것을 목적으로 개최되었다.

○ 이번 교육은 인천광역시 관내 요양병원 감염관리 실무자들을 대상으로 진행했으며, 주제는 감염관리 담당자의 역할과 최근 발생 사례를 다루는 「요양병원감염관리의 필요성」, 「손위생과 소독 및 장비관리법」, 「소독과 멸균의 이해」, 「도뇨관·정맥관 감염관리 방법과 안전주사실무 위주의 삽입기구 감염관리」, 「전파경로별 감염관리」등 다제내성균 감염관리의 교육과 실습을 병행하여 요양병원 근무자의 감염관리 역량을 한층 높였다.

○ 앞으로 인천시는 인천시 감염병관리지원단을 기반으로 감염관리가 취약한 중소병원 및 요양병원 근무자들의 감염관리에 대한 기본지식 및 실습 교육을 점차 확대하여 감염관리 중요성에 대한 인식을 개선시켜 의료관련 감염으로부터 안전할 수 있는 의료기관을 조성할 계획이다.

○ 또한, 김혜경 보건정책과장은 “이번 기본교육을 토대로 하반기에는 심화된 실무위주의 교육을 개설함으로써 실제 관내 요양병원 감염관리실 근무자들의 감염예방 수칙 준수와 행동개선으로 이어지도록 하겠다.”며, “시민들이 감염병에 대한 우려 없이 안전하게 의료기관을 이용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다.”라고 덧붙였다.


붙임 교육프로그램 포스터
인쇄 목록