인쇄 목록
제공일자 2018-04-16 자료구분 보도자료
담당자 안병헌 전화번호 032-440-4162
제공부서 일자리경제국 창업지원과 업무분야 -
제목 인천시, (1석 5조) 인천 청년사랑 프로젝트 본격 추진
부제목 -
첨부파일
(2)1. 1석5조 인천 청년사랑 프로젝트 추진.hwp
보도내용
❍ 인천광역시(시장 유정복)와 인천경제산업정보테크노파크는
중소제조기업 구직자의 복지 지원을 통한 인천 형 중소기업 복지 시스템 구축 및 정착을 통해 중소기업 청년 취업 활성화 및 조기퇴사 방지, 장기근속 유지를 통한 생활안정 도모를 기할 수 있는 (1석 5조) 인천 청년사랑 프로젝트를 올해 4월 23일부터 본격 추진한다고 밝혔다.

❍ 인천시가 (1석5조) 인천 청년사랑 프로젝트를 추진하게 된 계기는 인천시의 산업구조상 중소기업이 차지하는 비중 및 근로자 수가 상당한 만큼 중소기업의 인력난을 해소하고 중소기업 청년 취업 활성화 및 유인책이 필요하다는 판단에서이다.

❍ 2016년 잡 코리아 조사를 보면 중소기업 신입사원 조기 퇴사율은 41.5%, 퇴사자중 3개월 이내 퇴사율은 48.8%로 조사되었다.
또한 2017년 고용패널 조사 학술대회 분석자료(강순희 교수. 2014년)에 의하면 중소기업 기피요소가 복리후생, 사회적 평판, 직무교육 및 훈련, 근무환경으로 조사 되었다.



❍ 이런 상황에서 인천시는 대·중소기업간 임금·복리후생 격차 완화를 위한 복지지원 정책 추진을 통하여 청년근로자의 조기퇴사를 방지하고 장기근속유지를 통한 생활안정 도모 필요성에 의해 이 사업을 추진하게 되었다.

❍ (1석5조) 란 인천 청년사랑 프로젝트 사업이 온누리상품권, 건강검진, 자기개발, 문화생활, 가족 친화 등 5개 항목에 연간 120만원(생애 1회로 제한) 의 복지비를 지원하는 정책의 의미로 1석 5조라는 사업명이 붙게 되었다.

인천시는 이 사업을 통해
- 중소기업 청년 취업활성화 및 장기근속 유지를 통한 생활안정을 도모 하고 결혼·저 출산 문제 극복

- 문화생활, 가정친화 지원 등을 통한 청년이 건강하고 행복하게 근무 할 수 있는 복지환경 조성
- 근로(임금)복지격차 완화를 통한 일하기 좋은 기업환경 조성 및 청년 실업률 극복

- 재래시장, 지역서점 등 지역상권 활용을 통한 상생 경제 및 지역 경제활성화를 도모할 것으로 기대고 있다.

❍ 인천시는 2018년도에도 현장에서 답을 찾고, 적극적이고 신속한 업무 추진을 통하여 청년일자리와 창업 지원정책 추진이 현실적이고 시민이 만족하고 체감할 수 있는 정책이 되도록 최선을 다 한다는 계획이다.

❍ 본 사업과 관련하여 문의사항은 인천경제산업정보테크노파크 취업지원팀(032-725-3036∼8), 홈페이지 주소는 http://young.incheon.kr/이다.
인쇄 목록