인쇄 목록
제공일자 2018-12-06 자료구분 보도자료
담당자 이규환 전화번호 032-458-7337
제공부서 도시재생건설국 재생콘텐츠과 업무분야 -
제목 우회고가 정비사업 주민설명회 개최
부제목 보행자 중심의 환경조성으로 원도심 활성화 도모
첨부파일
(2)3. 우회고가 정비사업 주민설명회 개최.hwp
(2)3-1. 주민설명회사진.jpg
보도내용
○ 인천시(시장 박남춘)는 인천 개항창조도시 재생사업 중 하나인 ‘우회고가 정비사업’ 주민설명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.

○ 이번 설명회에서는 우회고가 정비사업의 추진배경 및 진행과정 설명 후 질의응답 및 지역주민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였으며, 12월 6일 중구청 대회의실(월디관 4층)에서 진행되었다.

○ 우회고가 정비사업은 2016년 4월 국토교통부 경제기반형 도시재생 공모에 선정된 개항창조도시 재생사업에 포함된 마중물 사업*으로서 국비 50억원을 확보하였다.
* 마중물 사업 : 주변재생을 촉진시키는 마중물 성격의 사업으로 사업단계 초기에 추진하며, 도시재생특별법에 따라 국비를 지원

○ 인천역 서측에 위치한 우회고가교는 내항 물동량 감소 및 인근 제2순환고속도로 인천~김포 개통 등으로 2014년 일일 교통량 25,423대에서 2017년 일일교통량 17,648대로 30.6%가 감소하였다.

○ 또한, 차량 중심의 도로계획에서 보행자 중심의 도로계획으로 사회 및 정책 기조가 변화함에 따라 이번 설명회에서는 전면철거, 중앙부 공중정원조성, 일부철거 후 잔여구간 공중정원과 차로겸용 등 세가지 안을 제시하였다.

○ 뿐만 아니라, 현재 고가하부 일부를 주차장으로 쓰고 있는 점, 철도로 고가 하부도로가 단절된 점, 우회고가사거리에 사망사고를 비롯하여 다수의 교통사고가 발생한 점을 고려하여 고가정비 전 선행사업으로 주차장확보, 하부도로연결, 우회고가사거리 개선을 제시하였다.

○ 구혜림 재생콘텐츠과장은 “9월 전문가 자문, 11월 원도심균형발전 도시재생정책협의회 그리고 이번 주민설명회 등에서 제시된 다양한 의견을 검토하여 연내 정비방안을 수립할 예정”이라며 “보행자 중심의 환경을 조성하여 시민안전과 지역경제 활성화를 도모하겠다.”고 밝혔다.


※ 관련사진 별첨
인쇄 목록