인쇄 목록
제공일자 2019-05-17 자료구분 해명자료
담당자 송태화 전화번호 032-440-3079
제공부서 대변인 업무분야 -
제목 인천광역시의료원 주취자 저체온증 사망사고 관련 입장 발표문
부제목 -
첨부파일
(2) 인천의료원 입장 발표문(최종).hwp
보도내용
○ 지난 16일 엠비씨(MBC) 뉴스에 방송된 사건에 대해 유가족분들과 인천시민 여러분에게 깊은 사과의 말씀을 드립니다.

○ 인천광역시의료원은 인천시민의 건강증진과 공공의료를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. 빈번히 발생하는 주취자의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인천지방경찰청과 함께 2014년 11월 주취자 응급의료센터를 개설하고, 연간 1,000여명이 넘는 주취자에 대한 의료서비스를 담당하고 있습니다.

○ 지난 1월 20일 인천서부소방서 신현119 구급대를 통해 응급실 도착 후 기본진료를 실시하였으며, 추가진료를 시행하려 하였으나 본인이 거부의사를 표현했고, 주취상태에서 수면 후 18:15분경 본인이 강력한 귀가 의사를 밝혀, 버스정류장까지 귀가를 도와드리는 과정에서 일어난 사건이며, 언론보도와 같이 쫒아내는 등 강제 퇴원조치는 절대 없었음을 말씀드립니다.

○ 주취자의 의료적 조치 후 귀가 과정에서 좀 더 세심한 관찰과 확인이 필요하였으나 그렇지 못 한 점에 대해 유가족분들과 인천시민여러분에게 깊은 사과의 말씀을 드립니다.

○ 현재 사법기관인 인천중부경찰서에서 조사가 이루어지고 있는 만큼 조속한 시일 내 원인 규명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성실히 조사에 임하는 한편, 주취자 보호와 관련된 협력기관과 주취자 응급체계 방안에 대한 전면 재검토로 새로운 매뉴얼을 구축하여 재발되지 않도록 대책을 강구하도록 하겠습니다.

○ 인천시민의 건강과 안전을 책임지는 공공의료기관으로서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으며, 이번 사고로 인해 마음에 깊은 상처를 받은 유가족분들과 인천시민여러분에게 깊은 사과의 말씀을 올립니다.




2019. 05 . 17


인천광역시의료원 임•직원 일동
인쇄 목록