인쇄 목록
제공일자 2020-02-21
담당자 도경재 전화번호 032-440-4288
제공부서 일자리경제본부 산업진흥과 업무분야 -
제목 인천남동 스마트산단사업단 출범, 스마트산단사업 본격 추진!
부제목 -
첨부파일
(1)3. 인천남동 스마트산단사업단 출범, 스마트산단사업 본격 추진.hwp
보도내용
□ 인천시(시장 박남춘)와 한국산업단지공단(이사장 황규연)은‘인천남동스마트산단사업단(단장 현운몽) 현판식’을 2월 21일(금) 인천광역시 남동구 고잔동에 소재한 한국산업단지공단 인천지역본부에서 개최하였다.

ㅇ 이날 행사에는 산업부·인천시·남동구·한국산업단지공단 등 관계부처 및 기관과 산업단지 입주기업 대표 등이 참석하였다.

□ ‘인천남동 스마트산단사업단’은 지난해 9월 10일 산업통상자원부의 스마트산단 공모에 선정됨에 따라 창설되었으며, 역량 있는 민간 전문가인 단장을 중심으로 스마트산업단지 구축과 관련한 각종 사업 추진을 전담하게 된다.

□ 스마트산단사업은 기존 산업에 ICT·지식서비스산업을 융·복합시켜 스마트팩토리 구축을 통해 제조공정과 제품의 첨단화로 기업의 생산성을 제고하고 산단 내 편의시설 확충과 주거환경 개선으로 근로자 삶의 질을 향상, 기술창업과 신산업 육성으로 미래형 산업단지를 조성하기 위한 사업이다.

ㅇ 스마트산단사업은‘산단 제조혁신’,‘근로자 친화공간 조성’,‘미래형 산단
구축’의 3대 전략을 추진함으로써 산업단지에 활력을 불어넣고 첨단 산업단지로 변화시켜 한국경제를 다시 이끄는 견인차 역할 수행할 것으로 기대된다.

□ 박남춘 인천시장은 “이번 사업단 출범을 계기로 스마트산단 구축을 성공적으로 추진하여 기업의 경쟁력이 강화되고, 일자리가 창출되며, 청년들이 일하고 싶은 미래형 산단으로 탈바꿈하길 기대한다.”라며, “아울러 사업이 원활히 추진될 수 있도록 인천시에서도 정책 역량을 집중해 지원하겠다.”고 말했다.

□ 사업단은 기업 단위의 스마트공장 보급에서부터 ICT 기반의 지능형 인프라 구축까지 광범위한 사업을 효과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분야별 전문기관의 인력을 전담배치하고 전문기관과 협력하여 사업을 추진하게 된다.

ㅇ 사업단은 한국산업단지공단 이사장 직속 독립 부설기관으로 운영되며, 조직구성은 1단장, 1부단장, 3팀으로 구성하여 12명의 전담인력을 배치하여 조기성과 창출을 위해 노력할 계획이다.

【사업단 참여기관(7개 기관 참여 예정)】

▴ 지 자 체 : 인천광역시, 남동구
▴ 지원기관 : 한국산업단지공단, 인천테크노파크, 인하대학교, 인천스마트시티
▴ 지원기관 : 한국생산기술연구원


□ 사업단을 이끌어갈 사업단장은 역량 있는 전문가를 위촉하기 위해 공모 및 심사를 거쳐 현운몽 LG CNS 前상무를 선정하였다.

ㅇ 현운몽 사업단장은 LG CNS에서 생산 및 연구업무를 총괄하였으며, 전문성은 물론 스마트공장 구축 관련 현장경험을 두루 갖추고 있어 스마트산단 구축사업의 최적임자로 평가되고 있다.

□ 현운몽 사업단장은 “기업이 체감할 수 있는 제조공정 혁신을 이끌어 내고 스마트 인프라를 확충함으로서 친환경 미래형 산업단지를 구축하여 일자리와 지역경제 성장발전을 이끌어 내겠다.”는 포부를 밝혔다.


※ 관련 사진은 행사종료 후 인천시 홈페이지 ‘인천시 인터넷방송’(http://tv.incheon.go.kr/) ‘포토인천’에 게시될 예정입니다.
인쇄 목록