인쇄 목록
제공일자 2019-10-13
담당자 강미경 전화번호 032-440-2199
제공부서 시민정책담당관 업무분야 -
제목 인천시, 「인천 시민시장 대토론회」개최
부제목 ‘다 함께 톡(talk), 톡(talk) 인천 친환경 자체 매립지’, 10월 11일(금) 14시 / 시청 대회의실
첨부파일
(1)1-1. 시민대토론회 사진자료.zip
(1)1. 인천시 인천 시민시장 대토론회 개최.hwp
보도내용
○ 인천시(시장 박남춘)와 인천사랑운동시민협의회 그리고 인천지속가능발전협의회가 공동 주최하는 ‘인천 시민시장 대토론회’가 지난 11일 인천시청에서 개최되었다.

○ 당초 시청 앞마당인 인천애뜰에서 열릴 예정이었으나, 아프리카 돼지열병 파동으로 규모가 다소 축소되어 시청 대회의실에서 개최 되었지만, 인천 친환경 자체매립지에 대한 시민들의 관심이 크다보니 시민들의 토론 열기는 매우 뜨거웠다.

○ 토론회는 본격적인 토론에 앞서 지난 상반기 토론회 우수제안자에 대한 표창과 그간 두 번에 걸친 시민토론회에서 선정된 우수제안에 대한 추진보고 등의 시간을 가졌다.

○ 이번 인천 시민시장 대토론회는 친환경 자체매립지에 관한 사전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각자의 의견을 나누는 방식으로 진행되었다.

○ 시민들은 쓰레기 매립 및 소각처리에 매우 관심이 많았고, 친환경 자체매립지에 대해서는 수도권 매립지 사용연한이 5년 밖에 안남은 상황에서 그에 따른 대책이 시급하다는 의견과, 늘어날 폐기물 문제에 대해 미래를 대비해야 한다는 의견 등 다양한 내용들이 도출됐다.

○ 그리고 친환경 매립장에 관해서는 우선적으로 매립량을 최소화해야 한다는 점과 악취제거 및 침출수 그리고 매립장이 혐오시설이라는 인식을 탈피해야 한다는 의견들이 나왔다.

○ 토론을 통해 인천의 친환경 자체매립지 조성에 대해서 대부분의 시민들은 그 필요성에 많은 공감을 나타냈다. 그리고 친환경 매립지 조성 조건과 관련해서는 사전조사에서는 쓰레기 재활용 및 소각처리 후 소각재만 매립하는 안건이 34.%로 가장 많았지만, 토론결과 매립지 선정절차에 대한 투명성과 객관성 확보에 가장 많은 공감을 보였다.

○ 또한 토론회에서 많은 시민들은 인천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에서 제안한 인천의 친환경 자체매립지 조성과 관련해서 범시민운동기구를 구성하자는 것에 대해 토론참석 투표자 중 84%의 압도적인 찬성을 보였다.

○ 열띤 두 시간 가량의 토론을 마치고 시민들은 쓰레기 매립지에 관한 문제는 내 집 앞의 문제고 우리 동네의 문제이기 때문에 이런 토론을 통해서 시민들의 의견을 듣는 것은 꼭 필요했다며 긍정적인 평가를 보였다.

○ 토론회를 공동주관한 황규철 인천사랑운동시민협의회장과 김말숙 인천지속가능발전협의회 상임회장은 “시민들과 소중한 시간을 함께 할 수 있어 좋았다”라며 “앞으로도 자주 소통할 기회가 되기를 희망한다.”고 말했다.

○ 인천시 이종우 시민정책담당관은 “이번 토론회에서 나온 인천 친환경 자체매립지 조성과 관련한 범시민운동기구 구성을 포함한 많은 의견들은 앞으로 수도권매립지 종료와 인천시만의 친환경 자체매립지를 위해 반드시 검토 추진할 계획”이라고 밝혔다.
인쇄 목록