인쇄 목록
제공일자 2019-09-01
담당자 이지영 전화번호 032-440-3998
제공부서 문화관광국 문화콘텐츠과 업무분야 -
제목 인천시, 건축물 미술작품 공모대행 시행한다
부제목 - 연면적 1만제곱미터이상 건축물 신축시 미술작품 설치
첨부파일
(1)7. 인천시, 건축물 미술작품 공모대행 제도 시행한다.hwp
보도내용
○ 인천시(시장 박남춘)는 건축물 미술작품의 제도 보완을 위하여 지난 6월부터 인천광역시 문화예술진흥조례를 개정하고 건축물 미술작품 공모대행을 시행하고 있다고 밝혔다.

○ 건축물 미술작품 설치는 연면적 1만 제곱미터 이상 건축물 신축(또는 증축)시 건축주에게 일정 비율을 미술작품 설치에 사용하도록 하는 제도이다. 기존에는 건축물 미술작품 심의를 통한 설치만 가능했는데, 조례 개정으로 공모대행도 병행할 수 있게 되었다.

○ 건축물 미술작품 제도의 목적은 일상 속에서 문화를 접하고 도시 미관에 기여함에 있다. 그러나 건축주가 작가를 직접 선정하여 작품을 선택하는 현 상황은 건축주가 유행하는 작품의 작가 위주로 선택함으로서 작가의 참여 폭이 좁고 작품의 다양성이 제약되는 문제점이 있다.

○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을 위해 인천시에서는 도심 및 주거지역에 설치되는 건축물 미술작품이 시민의 진정한 문화향유 공간이 되도록 건축주가 원하는 경우 건축물 미술작품 선정을 시에서 추진하는 공모 대행 제도를 도입함으로서 작품의 다양성 및 작품성 향상, 예술가에게는 창작 기회가 확대될 것이라 기대하고 있다.

○ 김지영 문화콘텐츠과장은 “건축주에게 건축물 미술작품의 설치 목적을 인식시키고 작품의 다양성 및 작품성 향상, 작가의 참여 기회 확대를 위한 공모 제도를 적극 홍보”하는 한편, 건축허가 신청 시 “공모대행으로 신청된 작품은 건축물 미술작품 심의를 받은 것으로 보는 공모제도의 이점을 설명하고 적극 권장하여 제도 활성화에 최선을 다할 것”이라고 밝혔다.
인쇄 목록