인쇄 목록
제공일자 2019-08-29
담당자 김은진 전화번호 032-440-4012
제공부서 문화관광국 문화예술과 업무분야 -
제목 인천시, 시민과 지역 문화예술인이 함께하는 인천문화재단 혁신안 마련하다.
부제목 - 이사회 혁신안 의결 후 실행안 마련
첨부파일
(4)2. 인천시, 인천문화재단 혁신안 마련하다.hwp
(4)2-1. 인천문화재단 혁신안 보고(요약).hwp
(4)2-2. 문화관광국장 기자회견 사진자료.zip
보도내용
○ 지속적으로 시민, 지역문화예술인, 시민사회들로부터 인천문화재단의 설립 목적에 맞게 운영하라는 요구와 인천문화재단 노동조합에서 소통·혁신하는 문화재단, 재단의 독립성 보장, 내부 혁신을 요구하는 의견들이 계속해서 있어왔다.

○ 이에 인천시(시장 박남춘)는 재단의 창의성과 다양성 보장, 문화행정의 관료화 경계, 지나치게 비대해진 조직의 슬림화, 무엇보다 정치권력에 좌지우지 되지 않는 인사 독립성 확보 등 시민들이 문화재단을 바라보는 기대에 부응하는 문화재단의 새로운 변화를 준비하고자 인천문화재단 혁신위원회 구성·운영하였다.

○ 혁신안은 재단의 독립성 확보와 시장의 정치권력으로부터의 독립을 위해 대표이사 선출 프로세스를 개선하고, 시는 재단의 재정적 지원은 하되 대표이사 권한 강화 및 이사회가 스스로 결정할 수 있도록 체계화하겠으며, 재단 직원의 의견을 반영한 민주적이고, 전문성 확보를 위한 조직개편과 시민사회의 공감과 이해를 통한 현장 소통 강화를 위한 협력체계를 구축토록 하였다.

○ 조인권 문화관광국장은 “향후 시에서는 혁신안이 인천문화재단 이사회 의결 후 실행안을 마련하여 추진토록 행정적 지원을 하겠다.”며, “시민, 지역예술인과 함께하는 문화자치를 선도하는 재단으로서 역할을 담당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토록 적극 협조할 것이다.”라고 밝혔다.


붙임 인천문화재단 혁신안 보고(요약)


※ 관련사진 별첨
인쇄 목록